야곱은 어떻게 두려움을 대면했을까요?
- 야곱은 처음에 두려움을 대면하지 못합니다. 형 에서를 대면하지 못합니다.
형에게 선물을 보내고 가족도 보냅니다. 하지만 야곱은 강을 건너지 않고, 홀로 남습니다.
- 형에서를 대면하기 전에 하나님과 대면합니다.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24)
1) 하나님이 홀로 남은 야곱에게 찾아 오셨습니다.
2) 야곱은 에서를 대면하기 전에 하나님과 싸웠습니다.
-죽기를 각오하고 필사적으로 싸웠습니다. 야곱이 얼마나 끈질긴 지 하나님이 야곱의 환도뼈를 쳤습니다. 그런데도 야곱은 놓아주지 않았습니다.
-기도 할 때 너무 고상한 기도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야곱의 기도를 보면 지극히 인간적이고 현실입니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 야곱 자신이 직접 하나님과 싸웠습니다. 다른 지체들이 중보 기도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기도하는 것입니다.
- 하나님을 만나고 자신을 대면합니다.
“그 사람이 이르되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 이냐 이르되 야곱 이니이다”(27)
야곱은 하나님을 만나고 자신과 대면하게됩니다.
베드로드 밤새도록 수고했지만 한 마리도 잡지못했습니다. 이 때 예수님이 찾아 오셔서 베드로에세 말씀 하셨습니다. “베드로 야,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리라.” 그물을 내리자 많은 물고기가 잡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베드는 이상한 행동을합니다. 만선의 기쁨에 춤을 추지 않고, 또 많이 잡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이렇게 고백합니다.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 이로 소이다.”
오늘 하나님을 만나고 우리 자신을 대면하길기도합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을 대면하고 자신을 대면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자기는 그들 앞에서 나아가 되 몸을 일곱 번 땅에 굽히며 그의 형에서 가까이 가니”(창 33 : 3)
선물과 가족 뒤로 자신을 숨 겼던 야곱은 사람들 앞으로 나아갑니다. 야곱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형 에서를 대면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만나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놀라운 은혜가 여러분에게 있기를 간절히기도합니다.